“중도 보수” ?
“중도 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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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간에 정치를 새롭게 한답시고
내 거는 슬로건으로 나는 [ 중도 보수다! ] 라는 분들이 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는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래의 설명으로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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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우선 몇 마디 올리면
보수는 진보(혁신)와 대립되는 용어이다.
그러나 어제의 진보는 오늘의 보수가 될 수 있고
오늘의 보수가 내일은 진보가 되기도 하는 것으로 이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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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中道) 와 중용(中庸)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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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는 부처님께서 설하신 불교의 핵심교리 중 하나이며,
중용은 공자님께서 가르치신 내용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항목의 하나로서,
같은 중(中)자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의미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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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상반된 대립의 구도에서 취하는 선택이란 점에선 같다.
여기의 대립에는 “상대적인 대립”과 “모순 대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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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인 대립>은
“많다 / 적다” “크다 / 작다” “높다 / 낮다” 등이다.
이는 그 중간이 있으며 그 중간에서 가장 적절한 것이 <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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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은 알맞은 것,
즉 크지도 않고 적지도 않는,
많은 것도 아니고 적은 것도 아닌 적당한 것 등이 <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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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 대립>은
상대적 대립과는 대조적으로 중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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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있다/ 없다” “옳다/ 그르다” “같다/ 다르다” 는 모순 대립이다.
있지도 않고 없지도 않는 적당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엔 중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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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철학에서는
모순 대립하는 명제에선 두 명제 가운데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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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은 이런 모순 대립하는 명제 자체가
무명(無明)에서 비롯된 사견(邪見)임을 깨닫고 둘 다 버리는 길을 가르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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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어느 뗏목이 강 가운데를 흘러가는 것을 두고
그 뗏목이 이쪽 강변도 걸리지 않고 저쪽 강변도 걸리지 않고 흘러가면
바다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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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모순 대립하는 두 견해들을 떠나서 수행하면 열반에 도달할 것이다.
여기의 <중도>란 강의 중간이 아니라 양쪽 강변을 벗어난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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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만날 수 없이 대립하는 두 강변이 ==> 모순 대립이라면
그 강변 사이를 유유히 흘러가는 강물과 같은 것을 ==> <중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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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의 예를 정리를 해서 한 마디로 줄여 보면
어떤 결정을 하면서 가 부 간의 표결에 따라 결정이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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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可案 ”도 있고 “ 否案”도 있으면
“可”도 “否”도 아닌 “제3의 案”도 인정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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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의회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키로 한다.”
여기서
1) 출석의원이 재적의원 과반수가 안 되거나
2) 투표의원이 출석의원의 과반수가 안 되면 부결이 된다.
이것도 따지면
출석하지 않은 의원이나
투표에 참여치 않은 의원도 ==> 간접적으로 권리가 행사되었다고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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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서 이런 것도 중도로 볼 수는 없어도
중도의 뜻과 거의 같은 맥락이 되고 있는데 이게 현실이다.
이 글은 여러 자료를 종합해서 만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