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plash Injury
작성자
Dr.Jung
작성일
2018-09-03 13:08
조회
926
Whiplash injury (편타 손상)
교통사고나 운동중 갑작스럽게 머리가 앞 뒤 방향으로 크게 흔들렸을때 발생하는 상해를 Whiplash injury, 혹은 편타 손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편타손상의 증상은 목의 통증, 뻣뻣해짐,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편타손상 환자분들은 1-2개월의 치료로 회복되지만 편타손상으로 인해 만성적인 목 통증이나 다른 합병증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타손상으로 인한 증상은 보통 사고후 24시간 안에 서서히 나타나게 되는데 증상은 목 통증, 뻣뻣해짐, 목의 움직임에 따른 통증, 목의 관절 가동범위 감소, 두통, 어깨통증, 팔의 저림, 피로,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몇몇 환자분들은 시력저하, 두통, 이명, 수면장애, 우울증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타손상의 원인은 후방추돌 사고뿐만 아니라 신체접촉이 많은 스포츠, 특히 풋볼이나 격투기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타손상은 완치시기 등의 치료 예후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친 초기에 증상이 심할수록, 두통이나 팔로 이어지는 통증이 있었을 때에는 통증이 만성으로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타손상의 치료목적은 통증관리, 목의 관절 가동범위 회복과 더불어 후유증의 최소화에 있습니다. 상해 직후부터 휴식, 얼음팩, 등과 함께 전문의에게 적절한 치료를 처방받는다면 빠른 회복과 더불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