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캔 (Spokane)
Author
KReporter3
Date
2022-12-20 07:04
Views
918
팰리세이즈 파크(Palisades Park)에서 바라본 스포캔 시내
스포캔은 미국 워싱턴 주 스포캔 카운티에 속한 도시이며, 스포캔 카운티 소재지(county seat)이기도 하다. 워싱턴주에서 시애틀 다음으로 2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워싱턴 주 동부 (Eastern Washington)를 대표하는 도시다.
스포캔 (Spokane) 위치
워싱턴 동부 스포캔 강을 따라 셀커크 산맥(Selkirk Mountains)과 록키산맥 서쪽, 캐나다 국경에서 남쪽으로 148km, 워싱턴-아이다호 국경에서 서쪽으로 30km 떨어져 있다. 워싱턴 주 최대 도시 시애틀과는 I-90을 동쪽으로 449km 떨어져 있다.
스포캔 (Spokane) 도시 이름의 유래
스포캔(Spokane)이라는 도시 이름은 그 지역에 살던 스포캔 부족(살리샨어로 "태양의 자손" 또는 "태양인"을 의미하는 이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스포캔 지역에 살았던 최초의 인간은 풍부한 물고기와 야생 동물을 먹고 사는 수렵 채집인이었다. 스포캔에서 발견된 초기 인간의 유해는 8,000년에서 13,000년 전 살았던 사람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들이 스포캔 부족의 조상이라고 보는 연구자들도 있다. 혹자는 스포캔 부족이 대평원(Great Plains)에서 온 사람들이라고 보기도 한다. 초기 백인 탐험가들이 스포캔 부족에게 그들이 어디서 왔냐고 물었을 때, 스포캔 부족민들은 그들의 조상이 "북쪽"에서 왔다고 말했다고 한다.
스포캔 (Spokane) 인구
스포캔은 2022년 인구수 233,003명으로 미국에 있는 모든 도시 중에서 101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워싱턴주의 281개 도시 중에서는 시애틀 다음으로 인구수가 가장 많은 도시다. (참고로 스포캔의 인구는 한국 전라남도 목포시와 비슷하다.)
스포캔 인구 분포도:
- 백인 83.1%
- 히스패닉 또는 라티노 6.8%
- 동양인 2.9%
-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2.4%
- 아메리칸 인디언 및 알래스카 원주민 1.4%
- 하와이 원주민 및 기타 태평양 섬 주민 1.0%
- 혼혈 인구 7.5%
스포캔 산업
스포캔은 광산 지역과 농업 지역 사이의 위치해 정착초기부터 자연스럽게 중요한 철도/운송 센터가 되었다. 1880년대 초에는 인랜드 엠파이어(Inland Empire)에서 금과 은이 발견되면서, 광물이 풍부한 쿠르덜레느(Coeur d'Alene), 콜빌(Colville) 및 쿠트니(Kootenay) 지역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스포캔은 도시를 지나가는 광부들에게 필요한 물건을 제공했다. 이 도시들은 여전히 북미에서 가장 생산적인 광산 지역이며, 스포캔은 여전히 이 도시들 사이에서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포캔은 최근 스타트업을 포함한 여러 테크 기업들의 허브가 되고 있다. 포춘 1000에 선정되기까지한 사이버 하드웨어 제품 개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글로벌 서비스 지원 및 디지털 판매에 중점을 둔 보안 기업 F5, Inc.는 스포캔 지역 두 개의 사무실에서 총 25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또한 앱 기반 금융 서비스 회사 레미틀리(Remitly)와 같은 기업도 스포캔으로 이전하는 중이며, 실리콘 밸리의 기업가 톰 심슨(Tom Simpson)이 이끄는 Ignite Northwest는 Spokane Angel Alliance 및 Ignite를 통해 스포캔에 있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스포캔 범죄율
스포캔은 여느 워싱턴 도시와 마찬가지로 높은 노숙자 인구와 범죄율을 보이고 있다. neighborhoodscout.com에 의하면 스포캔은 범죄율 점수 100점 만점에 3점을 받았다 (미국 내 도시 중 단 3%만이 스포캔보다 덜 안전하다는 뜻). 참고로 시애틀의 점수는 2점이다.
교육
스포캔에는 사립 가돌릭 대학인 곤자가 대학(Gonzaga University)이 위치하고 있다. U.S. News Rankings에 따르면 곤자가 대학은 전국 대학 랭킹 순위 83위다.
자연 / 공원
스포캔은 여러 주립/시립 공원, 캠핑, 박물관, 골프장, 그리고 각종 문화 경험들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visitspokane.com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
스포캔에는 시애틀과 비슷한 시기에 우기가 찾아온다. 하지만 강우량은 시애틀의 1/3 정도다. 역대 기후 자료를 살펴보면 스포캔은 시애틀은 7월/8월이 온도가 가장 높고 비가 가장 적게 온다. 그리고 스포캔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6-9월이다. 11월 하반기부터 2월까지는 시애틀에 비해 추운 날씨가 지속된다.
자매 도시
스포캔은 충청북도 제천시의 자매도시다.
Copyright@KSEATT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