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증

Dr.Jung 2018.02.01 10:58 조회 수 : 89

사경증

 

 

Tort1.jpg   사경증을  아십니까? 사경증은 통증과 함께 목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고 뻣뻣해져서 움직이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사경증은 신생아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고 주로 신생아와 중년층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 사경증은 신경과 근육의 이상작동으로 인해서 목의 근육들이 이완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사경증이 최초로 일어나게 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자고 일어난 아침에 주로 발생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정신병 약물, 구역질억제제 등을 사용하는 환자에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탈구(Subluxation)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에게서 오랜 기간의 척추의 틀어짐으로 인해 목의 근육으로 가는 신경에 압박이 가해져 지속적인 근수축을 야기하고 근이완을 방해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ort2.jpg

 

증상 - 사경증으로 인한 근 수축은 머리를 여러 가지 방향으로 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턱이 어깨 쪽으로 틀어지거나 귀가 반대쪽 어깨를 향해서 내려가고, 턱이 위로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원래 자리로 잘 돌아오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턱이 한쪽 어깨로 향하도록 머리가 틀어지면서 얼굴은 아래쪽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드물게 고개가 불규칙적으로 흔들리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경증은 목에서 시작되어서 어깨 쪽으로 내려가는 심한 통증 또는 두통을 동반합니다.

  

치료 -  사경증은 주로 귀 뒤와 쇄골을 잇는 흉쇄유돌근 (Sternocleidomastoid muscle), 승모근(Trapezius)과 다른 목 근육들 의 지속적인 수축으로 일어납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 사경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의 긴장도가 점차 증가해서 증상이 악화되고 치료기간도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적절한 척추 교정 통해서 관련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수술 없이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점차 악화되어 근육이 심하게 굳어지게 된다면 보톡스 주사 등의 약물치료나 근육을 절개하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