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칼럼

미국대학순방 14 - 해군사관학교

작성자
손승호
작성일
2008-07-04 15:15
조회
9779




United States Naval Academy (해군사관학교)



연방정부에서 운영하며, 해군 학부과정에 해당하는 미 해군사관학교는 남, 녀 젊은이들로 하여금 해군과 해병대에서 근무하게 될 전문장교를 배출하는 특수 해군대학이라고 할수있다.



영국의 식민지 상태에 있었던 미국 신대륙이, 영국의 통치에서 벗어나기 위해, 독립전쟁을 벌릴 당시,  24시간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고 할 정도로 전 세계를 장악하고 있던 영국의 해군력에 대항하기 위해서 1775년13척의 전함들로Continental Navy 라고 하는 미식민지 연합군 해군부대가 창설되었다. 당시 강력한 해군력을 가지고 있었던 영국 해군앞에서는 미미한 저항밖에 할 수 없었던 미식민지 연합군 해군일 수 밖에 없었지만, 다행이도 육지에서 식민지 연합군 육군이 영국본국군을 이기고 독립국가가 될 수 있었다. 그 후 신생국가 미국은 이 해군을 유지할 힘과 재정적인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1785년 국회의 결의로 해체 시킬 수 밖에 없었다.





이렇게 해군이 없는 국가로 10여년간 존속하던 초대 독립국가인 미국의 공해 선상에는 수없이 많은 해적단들이 출몰하여 해상교역에 적지않은 위협을 받게되었다. 이에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1794년 국회를 설득하여, 이들을 소탕하고 해상을 지킬수 있는 해군을 창설할 수 있도록 국회의 인준을 얻어내게 되었고, 드디어 1797년에는 ‘미합중국호’ 라고 하는  ‘United States’ 호를 선두로 해서 Constellation호, Constitution호 라고 불리우는 초기 함정들이 건조되게 되었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 여건을 지내면서, 1825년 6대 대통령이었던 쟌 퀸시 아담스 (John Quincy Adams) 대통령은 “과학적인 학문교육을 받고, 수준높은 소양교육을 받은 해군장교의 양성”의 필요성을 느껴 해군사관학교의 설립에 관한 국회의 동의를 요청하였지만 역시 재정부족의 이유로 그의 주장은 당시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다시 20여년이 흐르게 되었다.





쟌 퀸시 아담스 대통령의 주장이 국회의 동의를 얻어내지 못한지 17년이 지난 1842년 9월 13일 American Brig Somers 라고 불리우는 젊은 해군 훈련병들을 실은 미해군 훈련선이 뉴욕시 브루클린에 있던 해군항구를 떠나 항해훈련을 떠난 사건이 오늘의 미해군의 역사를 전환시킨 계기가 되었다.





장차 해군에 몸담기를 희망하는 틴에이져들로 구성된 해군 훈련선상에서 훈련병들의 반란, 적대행위가 발발하였고 이들중 주동자였던 3명은 군사재판에서 교수형으로 처벌되었다. 하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바른 교육과 소양훈련이 되지 않은 해군 훈련생들을 곧바로 항해 훈련을 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 사건은 당시 전 국민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겨다 주었다.





이 사건이 있은지 3년뒤인 1845년 11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제임스 폴크(James K. Polk)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역시 격동기의 미국 역사의 또다른 한 획을 그은 굵직굶직한 일들이 있게 되었다. 우선 영국이 집권하고 있던 캐나다와의 국경분쟁을 잘 해결지어 위도 49도선으로 북쪽은 캐나다, 남쪽은 미국으로 국경을 정하면서 예외적으로 벤쿠버아일랜드(Vancouver Island)은 더욱 남쪽으로 내려오는 것을 허용하였고, 1848년 멕시코와의 국경전쟁에서 승리하면서 1천5백만달러를 주고 오늘의 뉴멕시코주와 캘리포니아주를 미국의 영토로 합병하는 일을 성사하였다. 이러한 육지에서의 여러차례 전쟁과 영토 구입을 위한 재정 부담이 드높은 시점에서 해군인재 교육이나 해군력을 갖추는 일은 국회나 국민들의 커다란 관심을 얻어낼 수 없던 시기였었다.





이처럼 국회로 부터 재정적인 인준을 얻어내지 못한 상태에 있었지만, 미해군력의 증강을 위해서는 바른 교육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한 당시 해군 장관 (Secretary of Navy) 죠지 밴크로프트(George Bancroft)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로 정부로 부터 예산을 지원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군장교 양성학교 (Naval School)가 설립되어 7명의 교수와 50명의 학생으로 첫 수업이 시작될 수 있었다.





“앞으로 설립되는 해군사관학교는 인구가 많은 대형도시들 주변에서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유혹과 산만한 분위기로 부터 생도들을 건전하게 보호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은둔된 환경이어야 한다”고 하는 점을 중요시 여긴 밴크로프트 해군장관은, 메릴랜드주에 있는 아나폴리스(Annapolis)시를 해군장교 양성학교 캠퍼스 부지로 결정하였다. 이렇게 조지 밴크로프트(George Bancroft) 장관에 의해서 1845년 설립된 해군장교 양성 학교인 Naval School은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 (Annapolis)에 있는 10에이커의 새번 (Fort Severn) 해군기지에서 시작되었다. 그전까지만 해도 필라델피아, 뉴욕, 버지니아주의 노폭, 보스톤 4곳에서 분교처럼 운영되었던 미흡한 단계에 있었던 해군 장교 단기양성소의 수준을 벗어나 좀더 전문적인 해군 군사학교로 통합하는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설립초기만 해도 수학, 항해학, 대포학, 증기학, 화학, 영어, 철학, 불어등의 교과목들이 주를 이루는 기초학문 정도의 교육이 실시되었지만, 그로 부터 5년이 지난 1850년에는 이 해군장교양성학교 (Naval School)는 정식으로 미 해군사관학교(United States Naval Academy)로 승격하게 되었고, 새로운 커리큘럼이 짜여지면서 일반대학처럼 4년간의 학문교육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매년 여름방학동안에는 실전 해상훈련을 받는 과정이 실시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50명의 신입생들과 10에이커의 작은 규모에서 시작된 캠퍼스는 오늘날에는 338에이커에 이르는 광대한 부지에 4,000 여명에 이르는 생도들로 성장하게 되었다.





세번강 (Severn River)이 흘러 체사피크만으로 흘러들어가는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한 야드(Yard)라고 불리우는 해군사관학교 캠퍼스는 20세기 초기 시대의 역사적인 건물들과 초현대식 시설을 갖춘 현대 건물들이 조화를 이루며 어울어져 있기때문에 전통과 초현대 기술의 접목이 잘 이루어진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야드를 따라 즐비하게 펼쳐진 기념비들은 미해군사관학교가 오늘에 이르기 까지 위대한 영웅정신을 발휘해온 수많은 선배 생도들을 기념하기 위한 것들이며 모든 건물들과 도로들은 해군사관학교의 졸업생들로 미국과 해군의 역사에 지대한 공헌한 졸업생도들의 이름을 붙혔다.





1933년에는 이학사(Bachelor of Science)를 수여하기 시작하였고, 전과 같이 획일적으로 정해진 교과과정들만 이수하는 수준을 넘어서, 18개의 필수교양과정만 이수하면 그 나머지 학점은 생도의 적성과 취향에 맞는 선택과정들을 택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연구활동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1976년부터는 여학생 생도들이 입학이 허용되기 시작해서 현재는 전체 재학생중 17%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이 문화, 기술적인면에서 발전해감에 따라 해군사관학교도 끊임없는 변화를 모색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개교 당시만해도 미해군은 구시대의 돛단배 군함 몇척과 증기선 군함 몇척밖에 되지 않는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그로부터 머지않아 고도의 성능을 갖춘 핵잠수함, 전투함, 지대공 미사일, 항공모함, 초음속 전투기등을 갖춘 세계 최고의 기용을 갖춘 해군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가적인 변천과 해군의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서, 해군사관학교는 생도들이 졸업후 해군이나 해병대 소위로 임관하게 될때에는 현대 해전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능력있는 장교가 될 수 있도록 학문적으로 심도있는 영역에 까지 정진할 뿐만 아니라 혹독한 전문군사훈련을 실시하게 되었다.





“해군사관생도들에게 도덕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강건하도록 교육함과 아울러, 그들로 하여금 높은 수준의 의무감, 명예, 충성심을 배양하도록 해서 군장교와 시민 그리고 한 국가의 일원으로 높은 지성을 갖추도록 최고의 교육을 실시한다” 라고 하는 해군사관학교의 교육 이념에 따라, 단지 생도들 뿐만 아니라, 교수진, 교직원 모두에게 이와 같은 동일한 도덕성과 생활기준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해군사관학교만의 유일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재학생들이 거쳐야 하는 기본 필수과목들은 공학, 과학, 수학, 인류학, 사회과학등 다방면의 광범위한 교양학부과정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실전 해군소위로 임관하는 생도들이 어떤 상황을 접한다 하더라도 대처해나갈 수 있는 사고체제를 갖추기 위함이다.





해군사관학교에서는 생도들이 졸업후에 해군이나 해병대에서 활약하게 될 일들에 대해서 전혀 논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해사의 4년간의 생활후 접하게 되는 해군 각 영역에서의 생활과 활약은 생도들에 있어서 제2의 본성에 의거해서 생활하기를 원함이다. 우선 모든 생도들은 입교하자 마자 선배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로 부터 명령의 절대 복종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차츰 다른 신입생도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게 될 책임과 의무를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현명한 판단을 스스로 내리는 것을 배우게 된다.





4년간의 학교 생활을 통해서 도덕적으로, 학문적으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완벽한 자질을 갖춘 해군장교가 되기 위한 고된 훈련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우선적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성숙을 갖추는 것이 해군사관학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입니다. 이는 미드쉽맨(Midshipmen) 이라고 부르는 생도들이 미래에 해군과 해병대를 이끌어가며 수많은 귀한 부하 대원들의 생명들 뿐만 아니라, 수백만 달러가 넘는 군장비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한치의 오차가 허용될 수 없는 리더가 되기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질이다.





신입생 생도들을 특히 평민이라는 의미의 프리브(Plebe) 라고 부르는데, 이들 플리브들은 입학하고 첫 여름방학기간 동안에는 일반인에서 해군생도로 전환되는 가장 중요한 기간 이기도하다.  여름훈련 입교식 첫날부터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모든 상급자들에게 절대 복종하는 일에서 부터 시작해서 첫 7주동안은 이른 새벽부터 밤늦도록 고된 훈련이 연속된다. 물론 이기간 동안에는 TV 시청, 오락, 영화관람등도 허용되지 않는다. 한순간의 쉴틈없는 지옥훈련을 마치고 가을학기에 다시 캠퍼스로 돌아오게되는 플리브들은 여름훈련을 통해서, 그들의 생애에 잊을 수 없는 또한 해군, 해병대 장교가 갖추게될 담대한 역량을 갖추게 되며, 자제력과 체력을 갖추게 되고, 훗날 군 지도자가 되어서, 심한 폭풍우가 몰아치는 험한 기상여건 속에서 해군함을 바로 항해하고, 그들의 전투기를 항공모함으로 바로 착륙시킬 수 있는 침착성과 판단력을 갖추게 된다고 한다. 그들은 또한 바람과 조류의 저력을 몸소 체험하며 이러한 자연순리에 대처하는 능력을 몸소 체험하게 된다. 이렇게 플리브 여름방학 훈련에서 부터 시작해서 ‘명예, 용기, 그리고 헌신’을 중요시여기는 해군사관학교 교훈에 따라 4년간의 해군장교개발 프로그램이 실시되게 된다.





학문적으로는 공학, 수학, 인문학, 사회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 교양과목을 이수한 후에는 본인의 적성에 따라 해군, 해병대의 장교로서의 자질을 폭넓게 하는 학문들을 마음껏 택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한 클라스에 평균 18명의 생도가 수업을 하게 된다. 학부로는 우주항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해군건축학, 무기공학학과가 있는 공학부, 경제학, 영어학, 역사학, 언어학, 정치학 학과가 있는 인문사회학부, 화학, 컴퓨터학, 수학, 해양약, 물리학과가 있는 수학, 과학부 등이 있으며, 600여명의 교수진은 현역 군장교 학자 뿐만 아니라 민간인 학자들로 구성되어 미국내에 있는 어떤 대학들 못지 않은 협동 연구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일반대학과 달리, 도덕적, 학문적인 견고함뿐만 아니라 체력또한 생도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그래서 해군사관학교에서는 체육프로그램은 특별활동의 영역이 아니라 생도들 전원이 프로선수의 경지에 이르는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체육활동을 통해서 리더쉽, 협동심을 배울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속된 그룹의 이익을 위해서 자기 자신은 기꺼히 희생을 감수하는 정신을 배우게 되는 것이 이념이자 목적이 된다.





전 해군생도들은 재학하고 있는 4년간 수업료, 기숙사비, 의료보험, 치과보험등의 혜택을 해군으로 부터 무상지원을 받으며, 상용비행기, 호텔숙박등에서 현역군인에 해당하는 특별 활인혜택과 아울러, 군용비행기의 좌석의 여분이 있을 경우에 한해서는 전세계에 있는 미군용기를 탈수 있는 특혜도 받게 받게 된다. 신입생도인 플리브(Plebe)들은 매달 $764의 수당을 받게 되며, 이중에서 세탁, 이발, 구두, 이어북 (yearbook)등의 비용을 제하면 월 $75-100의 개인 용돈이 남게 되고, 매년 학년이 올라갈수록 월 $400 정도가 증가한다고 한다.





전년도 신입생 지원 내력을 살펴보면 총 11,259명이 지원해서 1,503명이 입학허가를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1,220명이 등록하였다. 과거 SAT I 영어 성적에서 700점 이상자가 28%,  600점에서 699점대에는 45% 였으며, 수학에서는 700점 이상이 34%, 600점에서 699점 분포도에는 53%가 되었으며, 고등학교 석차에서 5등이내의 학생이 81.5%를 차지하였다.  전체 신입생도 중에서 22.3%에 해당하는 272명이 소수민족 출신으로 이중에서 African American 이 69명, 히스패닉이 115명, Asian American 이 40명으로 3번째로 많습니다.  서부지역 입학생 분포도를 보면 캘리포니아주에서는 437명, 오레곤주는 31명, 워싱턴주는 83명이 최종 입학하였다.





기본응시자격은 1) 사회보장번호 (Social Security Number)를 갖고 있으며  2) 바른 도덕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3)응시년도 7월 1일 현재 17세 이상 23세 미만  4) 미혼자  5) 임신한 상태가 아니고, 부양한 가족도 없는 사람이어야 한다.





2008년도에 졸업하게 되는 현 11학년은 해군사관학교에서 여름방학동안 한주일간 지원예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Summer Seminar 에 참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세미나에서 해군사관학교의 교과 프로그램과 해군사관생도의 삶을 체험하는 좋은 경험을 얻게 된다. 게다가 참석한 학생들은 해군과 해병대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소개도 받게 된다.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해서 4년간 일류대학 수준에 버금가는 학문적 교육을 받음과 동시에 졸업후에는 해군이나 해병대 장교로 임관해서 국가에 헌신하고자 하는 정신을 갖고 있는 지원자라고 한다면 해사에서 실시하는 이 Summer Seminar 에 참석하는 것은 거의 예비 필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전세계에서 1,800명의 지원희망학생들이 참석하고 있다. 그외에서 11학년 기간 동안 SAT I 이나 ACT 와 같은 전국표준시험 응시를 마쳐야 하고, 고교 카운슬러로 부터 자신이 학년 석차를 받아 두어야 합니다.  SAT I 이나 ACT 같은 표준시험을 여러번 응시했을 때에는 각 시험마다 가장 좋은 과목 성적들을 뽑아내 한 성적으로 인정하는 composite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11학년 기간 동안 표준 시험을 아직 응시하지 않았지만, PSAT 시험을 응시해서 성적을 받은 지원자는 예비 지원자 자격으로 이 PSAT 성적을 우선적으로 제출할 수도 있다.





또한 육사와 마친가지로 해사의 입학과정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Nomination이라고 하는 추천 제도이다.  지원자들은 정, 부통령, 연방 상,하원 의원로부터 추천을 받아 제출해야 한다. 연방 상, 하의원들은 10명의 지원자를 추천 할 수 있게 되므로 되도록 이면 늦지 않도록 해야하고, 추천을 받기위해서는 상,하의원과 반드시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므로 지역구 하원의원이나 상원의원 사무실을 방문하면 담당자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매년 100명이 대통령의 추천을 받을 수가 있는데 이는 해안 경비대를 포함한 현역이나 전역한 군인의 자녀들에게만 신청자격이 부여됩니다. 부통령의 추천을 받은 사람중에서 5명이 해사입학허가를 받을 수있는데, 단지 미국에서 태어나지 않은 해외출생 미국시민들에게만 기회를 허용하고 있으므로 부통령의 추천서를 받는 과정은 특히 경쟁이 심하다고 한다.



이처럼 SAT I 이나 ACT 같은 표준시험 성적, 고교 성적, 학년석차, 추천서를 해군사관학교 입학 담당처에 보내게 되면 이 지원자는 공식적인 지원자의 자격을 얻게 되고,  적어도 12학년이 되기 전 7월까지는 공식적인 지원서류 일체를 받게 된다.지원 학생은 이 공식적인 지원서류를 받자 마자 30일 이내에 서류를 완벽하게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기본조건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학생들은 미 국방부에서 실시하는 신체검사를 받게 되고, 체력측정 검사, 또 인터뷰를 거쳐 모든 구비조건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모든 지원 절차는 적어도 11학년 4월 부터 시작해서 12학년 1월 31일까지는 모두 지원 절차가 마쳐져야 한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입학 사정은 롤링방식 (rolling admission)을 통해서 해군사관학교에서 가장 적합하고 완벽한 조건을 갖추었다고 인정되는 자격자들에게는 이르면 12학년이 되는 9월에 Letter of Assurance 라고 하는 편지와 함께 입학허가서가 전달되며,  12학년기간 인 4월 15일까지 지원 순서대로 통보를 받게 된다.



해군사관학교의 저명한 졸업생들 중에는 1947년 졸업생으로 조지아주 주지사를 거쳐 39대 미국 대통령을 지냈으며 2002년 노벨상 수상자였던 지미 카터 (Jimmy Carter) 대통령을 비롯해서  2명의 장관, 6명의 대사, 19명의 국회의원, 5명의 주지사, 5명의 해군장관, 1명의 공군장관, 4명의 합참의장, 9명의 해병대 사령관, 2명의 노벨상 수상자, 52명의 우주인, 43명의 로드 장학생들이 있다.


전체 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54

2024년 합격생을 보고 느낀 스티븐허 원장의 입시 전략

KReporter | 2024.04.17 | 추천 0 | 조회 38
KReporter 2024.04.17 0 38
153

스티븐허의 전반적인 미국입시이야기, 1편

KReporter | 2024.03.01 | 추천 0 | 조회 83
KReporter 2024.03.01 0 83
152

미국 명문대에서 유독 한국애들 안뽑는 이유. 27년차 미국 입시 전문가가 싹 다 알려드립니다

KReporter | 2023.11.09 | 추천 0 | 조회 258
KReporter 2023.11.09 0 258
151

대치동 1타 강사가 알려주는 현실적인 미국 입시 이야기 | 미국 명문 사립대와 주립대 차이 (아이비리그, 유학, 대원외고)

KReporter | 2023.09.26 | 추천 0 | 조회 328
KReporter 2023.09.26 0 328
150

대학 입학에 대한 AP 점수의 영향력 증가

KReporter | 2023.07.11 | 추천 0 | 조회 298
KReporter 2023.07.11 0 298
149

영어 독해 및 SAT 등 시험에 고득점 받을 수 있는 리딩 기술 향상 방법

KReporter | 2023.06.01 | 추천 0 | 조회 310
KReporter 2023.06.01 0 310
148

지원한 대학에서의 Waitlist(보류)의 합격 가능성에 대해서

KReporter3 | 2023.04.17 | 추천 1 | 조회 513
KReporter3 2023.04.17 1 513
147

"Double Deposit"의 위험성

KReporter3 | 2023.02.27 | 추천 0 | 조회 467
KReporter3 2023.02.27 0 467
146

여러 과목의 AP 내신이나 성적, IB 없인 우수한 미국 대학 입학이 불가능하다???

KReporter3 | 2023.01.03 | 추천 0 | 조회 481
KReporter3 2023.01.03 0 481
145

AP Test Dates (약간의 팁)

KReporter3 | 2022.12.22 | 추천 0 | 조회 327
KReporter3 2022.12.22 0 327
144

College Board의 새로운 디지털 SAT의 변동사항

KReporter3 | 2022.11.29 | 추천 0 | 조회 397
KReporter3 2022.11.29 0 397
143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 10 가지

KReporter3 | 2022.11.04 | 추천 0 | 조회 469
KReporter3 2022.11.04 0 469
142

대학 원서 에세이- 제일 중요한 5개 이슈!

KReporter3 | 2022.10.07 | 추천 1 | 조회 565
KReporter3 2022.10.07 1 565
141

너무 낮게 받은 SAT, AP 점수를 지울 수 있나?

KReporter3 | 2022.09.23 | 추천 2 | 조회 652
KReporter3 2022.09.23 2 652
140

교육 전문가 칼럼니스트를 소개합니다

KReporter3 | 2022.09.23 | 추천 1 | 조회 628
KReporter3 2022.09.23 1 628
139

미국의 100대 명문대학 - 예일대학교 (Yale University) 1 of 4

손승호 | 2019.02.17 | 추천 0 | 조회 1171
손승호 2019.02.17 0 1171
138

SAT 시험 응시에 관해서

손승호 | 2017.01.25 | 추천 0 | 조회 1470
손승호 2017.01.25 0 1470
137

대학 지원 에세이 (College Application Essay)에 대해서

손승호 | 2016.10.03 | 추천 0 | 조회 1135
손승호 2016.10.03 0 1135
136

2016년도 아이비리그 지원자, 합격자 통계

손승호 | 2016.03.30 | 추천 0 | 조회 2386
손승호 2016.03.30 0 2386
135

2016년 3월부터 시행 개정되는 SAT에 대해서

손승호 | 2016.01.21 | 추천 0 | 조회 1854
손승호 2016.01.21 0 1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