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에 따른 시장둔화]
요즘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가 체감보다 심각한거 같습니다.
중국 사태에대한 진정도 중요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의존 관계를 생각하면 미국의 로컬경제 파급 예상은 물론 사태지속성에 따른 투자둔화, 세계의 공장 역활을 하던 중국 제조업발 도미노 불황에 대한 염려가 커지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중국현지의 일시적인 공장중단, 중국발 원자제 수급및 부재료 수급, 현지 물류/항만 운영차질등 몇일사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였습니다. 나아가 중국 정부주도의 내수시장 안정과 활성화를 위한 수출품 생산 감소가 예상됩니다.
중국산 OEM방식의 공산품이 주류인 미국은 수입 딜레이 및 물류차질에 대한 여파가 한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비스업 종사가 주력인 시애틀 한인경제또한 인종적 편견및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로 둔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입니다.
바이러스 공포에 따른 관광업 하락에 따른 항공사 적자는 장기적으로 비행기 제조업까지 영향이 있을 정도로 지금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중국제조업 여파에 따른 온라인 e-commerce 둔화, 그에따른 운송업 여파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에따른 여파는 대기업의 감원으로 이어지고 크레딧 시스템을 기반으로하는 미국 사회에 여러문제를 주며 개인파산 및 부동산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가 오는 것 입니다.
이곳 한인상권의 주력인 소상공인 중심의 서비스업/숙박업/도매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장기적인 대책수립을 위하여 지역별 한인회를 중심으로 각분야 한인들의 전문적인 의견이 수렴되어야 되는 시기가 다가오는게 아닌지 조심스럽게 염려하여 봅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