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 제 웹사이트에 올렸던 글에 6월 8일 댓글을 달아 함께 올려드립니다.


 


부동산 시장이 너무나도 뜨겁습니다.


이렇게 뜨거운 시장하에서 투자대상을 추천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현재 타이밍이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대상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며, 어떤 면에선 버블존으로 들어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투자에 대해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은 투자타이밍에 시중자금의 흐름의 방향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 지, 향후의 방향은 어디로 갈 것인 지, 사람들의 투자심리 등등의 여러가지 부분을 점검해야 투자효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해야 되겠지요.


 


자유게시판에 올려드린 모기지 담보부증권 수요가 많아 이자율이 낮게 유지되고 있는 내용을 올려드렸습니다.


사상초유의 저금리시대를 살고 있으면서도 세계적인 성장율이 지극히 낮은 상태이며 양적완화정책이 공공연히 시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 각 분야에 대한 투자의 관심은 다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이런 저금리시대에 특별히 투자대상을 찾을 수 없는 그런 상황속에서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며, 실거주지를 찾는 사람들에게도 역사상 가장 낮은 모게지 금리를 제공하는 지금의 싯점에서는 당연히 구입하고 싶은 수요가 느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런 초저금리 시대에서도 모기지 담보부증권의 수요가 많은 것은 모게지 이자율을 계속해서 낮게 가져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모게지 이자율이 낮으니 바이어입장에서는 월페이먼트만 생각하고 실제적인 주택가격에는 무감각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동안 투자대상을 안내하면서 개별적인 투자대상을 소개한 데는 이미 소개한 여러가지 사항들의 기반 위에서 현재의 투자대상으로 올린 것들이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습니다.


 


거의 2년이 넘는 시간을 현재의 경제상황을 배경으로 본 주식시장은 이미 버블상태로 진입한 지 오래되었음에도 좀 처럼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기는 커녕 계속해서 상승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어떤 극단적인 사건이 터지면 분명 버블이 터질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미 자료를 소개한 바 있지만 


S & P 500 의 주가지수와 실 수익에 대한 비교자료를 보면 현재가 얼마나 많은 버블상태에 있는 지 아실 것입니다.


위의 선은 현 지수를 보여주는 수치이며 계단식으로 표시된 부분이 수익입니다.


수익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 유지가 되고 있어 버블이 점점 커지는 모습입니다.


spx_n_!gaapspx_0429_2016.png


 


부동산 시장도 뜨겁세 상승상황 속에 있기는 하지만 주의해야할 경제지표에서  몇 몇 싸인들이 서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美 지난달 새 일자리 증가 16만개 `기대이하`라는 자료를 이미 올려드린 것처럼 신규고용이 예상보다 줄어든 것입니다.


저성장으로 가고 있는 현재 상황으로 볼 때는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일시적인 현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고용은 부동산에 적극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고용.png


둘째로, 샌트란시스코의 예이기는 하나 최근에 나온 뉴스입니다.


베이 부동산시장에 미세한 변화 SF, 매물 1년 전보다 40% 증가


1년전보다 매물이 40%가 늘었고 가격상승은 둔화되고 있다는 뉴스와 이 곳 시애틀 지역도 작년에 비해 20% 정도 매물이 늘었습니다.


캘리포니아는 시애틀지역보다 1년 정도는 부동산 시장의 변화가 선행하기 때문에 캘리포니아의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습관적으로 관찰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인컴에 비해본 주택지수로 현재의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지역은 1년 인컴에 10배가 넘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이미 충분히 버블상태에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시애틀 지역은 아직까지는 인컴에 비해본 주택지수는 그렇게 염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샌프란시스코의 주택시장의 변화를 주의깊에 관찰할 싯점이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투자대상을 안내하지 못하는 배경임을 이해해 주시고 투자대상을 구입하시는 데에도 다른 때보다는 좀 더 신중하셔야할 듯 합니다.